아동의 비정상적인 반사를 억제하고 정상적인 움직임을 경험시키기 위해 아동발달에 맞는 개별적인 물리치료를 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여러 가지 방법의 치료를 통하여 치료사는 운동능력, 조절능력의 향상과 보다 좋은 움직임과 자세를 만들어 내는 것입니다.
● 물리치료대상
뇌병변으로 인한 운동장애 아동, 뇌손상 아동(뇌성마비)
신경근육계 질환을 가진 아동
발달장애를 가진 아동
발달지연 아동
유전성 대사장애를 가진 아동
희귀 난치성 질환 아동
● 물리치료평가
아동이 무엇을 할수있는지, 무엇을 왜 할수없는지에 대한 평가로 시작됩니다. 이를 위해 정상 움직임의 발달 즉 어떻게 움직이는 것을 배우는지에 대한 연구가 중요합니다.
● 물리치료
정상적인 운동경험
보바스치료등 다양한 치료방법을 아동이 경혐할수 없었던 정상적인 움직임을 반복적으로 훈련함으로써 능동적인 움직임을 할수있도록 도와주는 것입니다.
일상생활
치료에서는 아이에게 필요한 기능적인 활동을 아이가 준비할 수 있도록하느 것이 또 하나의 목표입니다. 이를 위해 준비로 관절 가동성을 증진시키고 근육길이를 능동적으로 조절하며 움직임의 요소를 반복과 연습을 통하여 스스로 할수 있도록 해주는 것입니다.
부모교육
부모에게 아이의 상태와 문제점을 올바르게 인지시키고 그에 대한 관리로 어떤 것이 필요한지를 교육하는 것 또한 치료의 한 부분입니다.
● 물리치료 이용방법
-치료시간:1회 30분
①1:1 치료사와 치료(30분)
②보행훈련 및 가구사용시간(30분)